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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트남, 전기차 강국의 꿈을 꾸다!"

비즈트래블러 2025. 5. 8. 08: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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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베트남 자동차 산업 완전 정복 (2025)

전기차부터 VinFast까지, 지금 베트남 자동차가 뜨거운 이유

 

1. 왜 지금 '베트남 자동차'인가?

불과 몇 년 전까지만 해도 오토바이 천국으로 불리던 베트남.
하지만 지금은 자체 브랜드 전기차, 수입차 붐, 정부 지원책이 맞물리며 자동차 시장의 대격변기를 맞고 있습니다.

  • 🚗 2024년 신차 판매량 약 43만 대
  • 🛵 6천만 대 오토바이 → 자가용 시대로 변화
  • 🌆 도시화 + 중산층 확대 + 글로벌 기업 유입

2. 베트남의 자존심: 🇻🇳 VinFast

브랜드 탄생 배경

  • 2017년: Vingroup이 VinFast 설립
  • 2019년: 첫 내연기관차 출시
  • 2021년 이후: 전기차 브랜드로 전환 선언
  • 2023~2025: 미국, 유럽 진출 + 나스닥 상장

🔋 주요 전기차 모델 요약 (2025)

모델명세그먼트항속거리특징
VF3 초소형 200km 도시형 EV, 1인 가구 타깃
VF5 소형 SUV 300km 경제형 SUV, 젊은층 타깃
VF6 준중형 SUV 400km 실속형 패밀리카
VF8 중형 SUV 470km 수출 중심 전략 모델
VF9 대형 SUV 580km 자율주행 + 프리미엄
VF3
 

🔎 특이점: OTA 업데이트 / 배터리 교체 시스템 / 전용 충전소 확장


3. 수입차 브랜드 경쟁 구도

베트남 자동차 시장은 여전히 수입·조립차 의존도가 높으며,
특히 일본, 한국 브랜드의 점유율이 탄탄합니다.

브랜드인기 모델특징
Toyota Vios, Corolla Cross 내구성 강점, 신뢰도 최고
Hyundai Accent, Tucson 디자인 + 가성비 우수
Kia Seltos, Sonet SUV 수요 흡수
Mazda CX-5 감성 디자인
Mercedes-Benz GLC, E-Class 프리미엄 시장 주도
 

4. 전기차 시대, 베트남은 준비 중

  • 정부 정책: 전기차 세금 감면 + 충전소 인프라 지원
  • 전기 오토바이 브랜드도 확대 중 (DatBike, VinFast Klara 등)

   VinFast 주요 전기차 모델별 항속거리 (2025)

 

5. 자동차 구매의 현실: 세금과 가격

  • 🚫 차량 구매 시 100~150% 이상 세금 부과
  • 2천만 원 차량 → 베트남에서는 약 4천만 원 이상
  • 자가용 보급은 늘고 있지만, 고가 소비재로 인식 여전

6. 산업의 과제와 미래 전망

항목내용
부품 국산화 아직 20% 이하 수준, 수입 의존
인프라 도로·주차·충전소 부족
기술력 배터리, 자율주행, ECU 등 자체 개발 미흡
 

🔮 2030 전망

  • 연간 자동차 판매 100만 대 목표
  • VinFast 중심의 전기차 생태계 확대
  • 동남아 전기차 생산 허브 가능성 'UP'

✍️ 에디터의 시선

"베트남은 지금 '90년대 한국'처럼 자동차 산업의 르네상스를 시작하고 있다.
이 나라가 진짜 '모빌리티 허브'가 되려면, VinFast의 성공이 관건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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